화요일 아침부터 일상이 시작되었습니다. 자동차 정비공 Gulfaraz는 조카와 함께 학교에 갔다가 집에 갈 계획이었습니다.
그들은 파키스탄 북서부의 가파른 알라이 계곡을 가로질러 임시 케이블카를 타고 수년간 해왔던 것처럼 여행을 떠났습니다.
그러나 운전을 시작한 지 몇 분 만에 차를 지지하는 케이블 두 개가 끊어졌습니다.
이들은 다른 승객 6명과 함께 차 안에 갇혀 강풍을 맞으며 지상 수백 미터 높이에 매달려 있었습니다.
걸파라즈(20)는 다음 날 BBC 우르두어에 "우리가 무덤 바로 앞에 서 있는 것 같은 기분이었다"고 말했다. "우리는 구원받을 수 있다는 희망이 거의 또는 전혀 없었습니다."
케이블 전선은 현지 시간으로 약 7시 30분(GMT)에 끊어졌지만, 14시간이 지나서야 10대 6명을 포함한 8명 전원이 최소 4대의 헬리콥터와 짚와이어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
갇힌 승객 중 다수는 자신이 살아남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구조된 소년 중 한 명인 아타울라 샤는 AFP통신에 "오늘이 나의 마지막 날이고 더 이상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15세 소년은 "하나님은 나에게 두 번째 삶을 주셨다"고 말했다.
Khyber-Pakhtunkhwa 지방의 산속 깊은 이 지역에서는 통근을 위해 케이블 체어 리프트가 자주 사용됩니다.
학생들의 경우, 케이블카는 산악 지형을 통과하는 2시간의 도로 여행(Jhangra에 있는 마을 집에서 Batangi에 있는 학교까지)을 단 5분으로 단축했습니다.
화요일 아침에 경보를 울린 사람은 걸파라즈였습니다. 공중에 매달린 그는 휴대전화를 사용해 가족과 친구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렸습니다.
주민들은 확성기를 이용해 당국에 경고했지만 첫 번째 구조헬기가 도착하는 데는 최소 4시간이 걸렸다.헬기에게는 섬세한 작업이었습니다. 그들은 로터 블레이드가 케이블카를 더욱 불안정하게 만들까 봐 케이블카에 너무 가까이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구조대원이 차를 향해 내려갈 때마다 차가 흔들리고 아이들은 겁에 질려 비명을 지르곤 했다고 목격자들이 현지 언론에 말했습니다.
걸파라즈 씨는 당시 상황을 떠올리며 "헬기가 아이들을 구출하러 가까이 다가왔을 때 구조대원의 밧줄이 케이블카에 끼어버린 적도 있다"고 말했다.
"그리고 헬리콥터가 흔들리기 시작했고, 우리는 거꾸로 넘어졌고, 앉아 있던 사람들은 자리에서 떨어지고, 서 있던 사람들은 넘어졌습니다.
"나 자신도 정말 스트레스를 받았고 아이들도 돌봐야 했습니다. 아이들은 매우 무서워서 비명을 지르는 사람도 있었고 울고 있는 사람도 있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는 심장 질환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한 어린이가 기절했다고 덧붙였다.
BBC가 입수한 드론 영상에는 승객들이 서로 겹겹이 쌓여 좌석에 달라붙어 있는 모습이 담겨 있는데, 많은 승객들이 눈에 띄게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차는 문이 열린 채 한쪽으로 기울어져 정지해 있었습니다.
그때쯤에는 갇힌 사람들의 친척을 포함하여 불안한 군중이 계곡 양쪽에 모여 있었습니다. 부모들은 공무원들에게 아이들을 구해달라고 애원했고, 다른 구경꾼들은 군용 헬리콥터가 구조를 시도하는 것을 숨죽여 지켜봤습니다.
현지 경찰은 현장을 "완전한 혼란"이라고 묘사했다.
여러 번의 시도가 실패한 끝에 마침내 헬리콥터가 한 어린이를 차에서 들어 올렸습니다. 온라인 영상에는 아이가 헬리콥터에 매달린 밧줄에 매달린 채 20초 동안 공중에서 휘두른 뒤 헬리콥터로 끌려가는 모습이 담겨 있다.
그때는 현지 시간으로 약 19시였으며 구조 임무는 또 다른 장애물에 부딪혔습니다. 악천후와 어둠으로 인해 헬리콥터 작동이 중단되어야 했습니다.
밤이되자 나머지 그룹을 구출하려는 희망은 사라졌습니다.
모험 관광으로 인기 있는 인근 마을인 나란(Naran)의 케이블 및 짚라인 전문가를 만나보세요.
전문가 중 한 명인 무하마드 알리 스와티(Muhammad Ali Swati)는 군이 접근해 도움을 주기 위해 현장으로 공수됐다고 말했습니다.
평소 집라인 회사를 운영하던 31세의 그는 자신이 훨씬 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육군 장교와 지역 구조대원의 지원을 받아 그의 팀은 체어리프트를 설치하고 마지막 남은 케이블을 사용하여 케이블카를 향해 조금씩 나아갔습니다.
나중에 팀은 집라인을 따라 나머지 그룹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알리는 "그들은 아이들이 엄마에게 매달리듯 나에게 매달렸다. 그들의 상태는 나빴다. 그들은 살아남을 수 없을 것 같은 극심한 고통에 처해 있었다"고 알리는 말했다.
영상에는 자정이 가까워지자 수많은 군중이 환호를 터뜨리는 모습이 담겨 있으며, 나머지 그룹은 나무 덤불 근처 땅으로 내려왔습니다.
현지 시간으로 23시가 가까울 무렵 구출작전을 마친 파키스탄군은 이번 구조작업을 “전대미문의 고난이도 작전”이라고 평가했다.
임시 의자 리프트
좌초된 케이블카의 케이블이 어떻게 파손되었는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이 사고로 인해 파키스탄에서 널리 사용되는 임시 변통 케이블카 시스템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습니다.
국내 대부분의 산악 지역에서는 도로가 거의 없기 때문에 임시 리프트와 케이블카가 필요에 따라 탄생했습니다 .
알라이 계곡에는 정착지가 넓고 넓게 퍼져 있으며 해발 최대 2,000m(6,562피트)에 위치해 있습니다.
장그라(Jhangra) 마을 주민들은 산 반대편에 있는 학교 한 곳, 의사 한 명이 있는 기본 의료 시설, 소수의 상점만 이용할 수 있다고 BBC에 말했습니다.
이 학교에서 가르치는 나스룰라는 아픈 사람들을 어깨에 메고 산 반대편으로 가서 의료 도움을 구하곤 했다고 말했습니다.
나스룰라(Nasrullah)는 BBC에 "걸어서 2시간 이상 걸리곤 했다. 도중에 죽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3년 전 일부 사람들이 와서 이 케이블카를 설치해 우리가 가야 할 거리를 크게 단축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마을 주민인 몰비 굴람 울라(Molvi Ghulam Ullah)는 "우리는 연결성 문제가 있고 다리도 없습니다. 사람들이 이러한 여행 수단에 의존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종종 고철과 함께 버려지는 이러한 자동차는 일반적으로 지역 사회에서 제작됩니다. 대부분은 더 빠르고 저렴하기 때문에 불법적으로 제작됩니다.
요금은 이동 거리에 따라 다르지만 최저 20PKR(£0.053, $0.067)부터 시작됩니다.
그러나 효율성과 경제성은 안전을 희생하면서 발생합니다. 불행하게도 화요일의 사건은 전례가 없는 일이 아니었습니다.
지난 6월, 한 여성과 그녀의 어린 딸이 여행 중이던 체어리프트를 지지하는 케이블이 역시 Khyber-Pakhtunkhwa 지방의 Swat 계곡을 가로질러 끊어지면서 익사했습니다.
지난 12월에도 비슷한 사건이 발생해 12명의 학생이 파키스탄 북부에서 공중에 갇혔습니다. 그들은 2시간 만에 구조됐다. 그리고 2017년에는 산악 휴양 도시 머리(Murree)에서 자신들이 타고 있던 케이블카가 계곡에 떨어져 10명이 사망했습니다.
파키스탄 당국은 화요일에 파손된 케이블카의 소유자와 운영자를 체포했습니다. 그들은 표준 이하의 로프가 승객들의 생명을 위험에 빠뜨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마을 주민들은 이 지역의 교통 인프라를 개발하는 것이 더 지속 가능한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반대편으로 가기 위해 케이블카에 의존할 필요가 없도록 가능한 한 빨리 도로를 건설할 것을 정부에 요청합니다"라고 교사인 Nasrullah가 말했습니다.
현재 일부 우려하는 부모들은 이러한 임시 이동 수단을 재고하고 있습니다.
걸파라즈의 조카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부모님은 지금 케이블카를 타는 것을 금지하셨다. 비록 걸어가야 한다고 해도 말이다."라고 말했다.
이번에는 신이 나를 구해줬다고 하는데 너무 위험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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